윈도 10 업그레이드 뒤에 맞닥뜨린 황당 3종 세트

사용자 삽입 이미지

우리는 지금까지 윈도 10을 설치하기 전 알아야 할 수많은 정보들을 이야기했다. 누가 어떻게 업그레이드하고, 인터넷 뱅킹처럼 자유롭지 못한 몇 가지 문제가 있을 수 있다는 잔소리를 귀에 딱지가 않도록 들었을 게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업그레이드 뒤에 나타나는 문제들이다. 비록 복불복의 문제라지만, 우연하게도 서피스 프로3에서 업그레이드를 끝낸 나는 ‘3종 세트’라 부를 만한 아주 황당한 세 가지 상황을 한꺼번에 맛봤다.

황당 상황 1. 으잉? 한글 입력은 왜 안되는거야?

윈도 10 업그레이드를 모두 끝내고 로그인까지 무사히 들어간 윈도 10의 첫화면을 감상하는 것도 잠시. 글을 쓰려고 문서 파일을 만들고 워드 패드에 글을 쓰기 시작한 순간 뭔가 잘못됐음을 직감했다. 한/영 입력 전환을 하는 오른쪽 <ALT> 버튼을 아무리 눌러도 한영 전환이 되지 않던 것. 분명 한글 설정 상태에서 업그레이드를 한 것이라 시스템 언어는 한글로 되어 있었다. 혹시 언어 설정의 한글 IME가 없는지 찾아보니 제대로 설치돼 있었다. 하지만 한글 입력 버튼은 요지 부동이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런데 이 글은 문제의 서피스 프로3에서 쓰고 있다. 어찌됐든 해결은 했다는 뜻이다. 시스템 언어와 입력기에 영어만 놔둔 채 일단 모든 한글 언어팩 관련 시스템 설정을 모두 지웠다. 시스템이 다시 시작된 뒤 처음부터 한글 언어팩을 다시 깔고 필요한 시스템 파일을 설치하니 그제야 정상으로 돌아왔던 것. 혹시 업그레이드 이후 한글을 쓰지 못하고 있다면 이 방법을 참고하시길.

황당 상황 2. 어라? 수백판 깼던 게임이 어디 갔지?

윈도10으로 업그레이드할 때 몇 가지 옵션이 있다. 데이터만 유지할 것인지, 앱과 데이터를 함께 유지할 것인지 등을 묻는 것이다. 난 분명히 앱과 데이터를 함께 유지하라는 항목에 체크표시한 뒤 업그레이드를 했다. 그리고 업그레이드를 모두 끝내고 한글 문제를 확인한 뒤 시작화면의 타일을 설정하러 갔을 때 내가 찾던 앱 일부가 없다는 걸 알았다. 데스크톱용 앱은 그대로 남아 있었지만, 윈도8용 앱이 전부 사라졌던 것이다. 이 앱들이 사라져도 큰 문제는 아니었지만, 일부 계정과 동기화를 하지 않은 일부 게임 앱이 삭제되니 데이터로 함께 날아가 버린 것이다. 수백판을 깼던 데이터가 모조리 증발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전에 설치했던 윈도 8용 앱은 윈도 스토어를 열고 내 라이브러리를 열면 모두 볼 수 있다. 그 중 일부는 윈도 계정과 동기화된 앱은 앱을 설치하자마자 기본 데이터를 모두 복원한다. 하지만 대부분은 중요한 데이터의 백업을 하지 않은 채 업그레이드할 테고, 아마도 이와 같은 상황에 당황하고 있을 것이다. 때문에 윈도8.x 이용자들은 바로 업그레이드하지 말고 앱 데이터 백업부터 하시라. 설치 프로그램은 그것을 알려주지 않는다.

황당 상황 3. 뭐여? MS 오피스 인증을 다시하라고?

업그레이드 이후 가장 황당한 문제는 바로 오피스와 관련된 것이다. 원드라이드로 모든 문서를 옮긴 뒤 그 안에 있던 워드 문서 하나를 시험삼아 열었다. 그런데 평소에 별 문제 없이 열리던 문서보다 앞서 다른 메시지가 하나 표시됐다. 워드 프로그램에 문제가 있다는 것. 그냥 단순 오류로 알았던 메시지를 닫자 화면에 뜬 건 다름 아닌 오피스 정품 인증 요구 창이다. 오피스 2013 정품을 설치한 채로 업그레이드를 했는데 이런 황당한 상황이 생길 줄이야.

사용자 삽입 이미지

한글 입력이나 윈도 앱은 해결책이 있거나 앱을 새로 설치할 수는 있지만, 이 문제는 해결 방법 자체가 복불복이다. 종전 윈도의 인증 토큰을 가져와 해결할 수 있다는 이야기도 들리지만 그것 마저도 확인한 방법이 아닌데다, 정식 라이센스를 입력해 정품 인증을 다시 하려고 해도 정품 인증 자체가 오류를 내는 탓이다. 때문에 문서를 열어서 일을 할 수 없는 황당한 상황은 지금도 해결되지 않고 있다.

덧붙임 #

이 글은 techG와 동시 발행됨

PHIL CHiTSOL CHOI Written by:

Be First to Comment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