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갑지는 않아도 기다려야 할 듯한 PS3의 DivX

사용자 삽입 이미지
2주 전에 집에 있던 PS3의 펌웨어를 2.1로 올린 일이 있었습니다. 버전 2.1은 블루레이 디스크 프로파일 1.1과 DivX 재생이라는 꽤 입맛을 당기는 두 개의 중요한 변화가 있었기 때문에 업데이트를 해보고 싶은 마음이 저절로 ‘동~’했던 것임은 분명했지요(2.10 펌웨어는 2007년 12월 18일에 나옴). 같은 때에 MS도 XBOX 360에서 DivX를 볼 수 있는 펌웨어를 보급하기 시작한 터라 갑자기 DivX가 화제의 중심이 된 이유도 궁금했고, 정말 DivX를 볼 수 있는지도 궁금했더랍니다.


프로파일 1.1용 블루레이 디스크 영화가 없어서 이에 관한 테스트는 뒤로 미루는 대신, 간단하게 네트워크 세팅만 한 상태에서 DivX만 테스트를 했지요. 네로 8의 미디어 홈을 띄운 뒤 영상이 있는 폴더를 공유한 다음 서버 시작 버튼을 누르니 PS3는 이를 네트워크에 있는 자료 서버로 알아채고 각 폴더에 있는 영상이나 사진, 음악 같은 데이터의 목록을 가져왔습니다.


일단 비스타에서 인덱싱된 파일은 PS3에서 가져오는 데 무리는 없어 보였는데요. 동영상 목록도 잘 뜨고 각 영상의 대표 이미지를 추출해 표시했으니까요. DivX(XviD) 동영상 재생도 별다른 문제를 일으키지는 않은 듯 싶었습니다. 고속 탐색에서 약간의 문제(10배속으로 감은 뒤 재생되지 않음)를 일으키기는 했지만, 이만하면 재생을 하는 것에서 트집을 잡을 만한 것은 없었다고 봐도 될 듯 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하지만 DivX를 볼 수 있다는 기쁨이 아주 크다고 말하기는 어려운 일이 벌어졌습니다. 아마도 이 실험을 했던 대부분의 PS3 이용자가 좋다가 만 기분을 느끼게 된 공통된 이유는 자막이 나오지 않는다는 사실 때문일 텐데요. DivX 영화는 볼 수 있는데, 자막이 나오지 않으니 재생이 된다고 해도 PS3에서 영상을 즐기기 어려웠던 것이지요. 물론 방법이 없는 건 아닙니다. 당연한 이야기지만, 자막을 영상 안에 인코딩해 넣은 뒤 보면 되니까요. -.ㅡ


자막이 안 나와서 몹쓸 것이라거나 불법 영상을 PS3에서 볼 때 불편하다는 이야기를 하고 싶어서가 아닙니다(불편한 건 사실이지만… -.ㅡㅋ). 소니가 PS3에 DivX를 넣은 이유는 이 형식으로 자사의 영상 컨텐츠를 플레이스테이션 네트워크를 통해 유통하려는 계획을 세웠기 때문인데요. 아주 오래 된 이야기지만, 이제서야 본격적인 발걸음을 옮겼다고 봐야겠지요. 그런데 그냥 유통하는 게 아니라 음악에 이어 영상까지 DRM을 없앤 컨텐츠를 이용자가 다운로드한 뒤 직접 PS3의 하드디스크에 보관해 소유할 수 있도록 문을 열 준비를 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동안 폐쇄적인 소니의 모습을 떠올리면 상상이 안되는 이야기이기는 하지만) DRM을 없앤 영상 컨텐츠를 플레이스테이션 네트워크에서 판다는 건 꽤 매력적인 이야기로 들리더군요. 물론 하드디스크로 다운 받은 데이터를 빼낼 방법은 알 수 없지만, MS가 XBOX 360을 통한 일회성 렌탈을 발표한 것과 달리 이에 그치지 않고 이용자의 소유를 인정하는 것 자체는 마음에 듭니다. 단지 언어의 장벽을 없애주는 자막이 문제인 게지요.


당장 우리나라나 일본, 중국 같은 독특한 언어적 특성과 문화를 가진 나라에서 자막이 빠진 컨텐츠에 대한 수요가 일어날까 하는 들지만, 무엇보다 이제는 언어를 선택하는 다양성도 중요하지 않을까 하더군요. 당장에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한글 자막 유무일 뿐이지만, 자막을 켜고 끄는 것이나 글꼴 선택, 필요에 따라 다른 언어의 자막을 골라서 보는 기능 자체가 디지털 컨텐츠를 좀더 효율적으로 보급하고 유통하는 데 훨씬 유리하지 않나 싶습니다. 영상이 메인이지만, 디지털 컨텐츠라면 그 작은 부분의 옵션까지 디지털화 하는 게 이 시대, 앞으로 미래에 맞는 게 아닐까요?


앞서 자막을 인코딩해서 보는 것은 전혀 문제될 일이 아닐 수 있습니다. 이미 메가TV에서 보는 거의 모든 영상은 이렇게 인코딩 되어 있으니까요. 때문에 우리나라에서는 PS3가 메가TV를 위한 셋톱박스용으로 많이 쓰도록 하는 대신 PSN에서 영상을 다운로드 하는 것은 안할 것 같은 생각도 스칩니다. 다만 메가TV도 모든 컨텐츠가 공짜가 아닌데다, 중요 컨텐츠를 결국 렌탈의 개념으로 볼 때마다 돈을 내야 하는 문제가 있으므로 같은-아니면 좀더 비싼-돈을 내고 컨텐츠를 자신이 소유할 수 있는 방법이 나온다면 왠지 그쪽에 지지를 보내고 싶습니다. 대여와 소유는 그 의미가 다르잖아요~ ^^;

PHIL CHiTSOL CHOI Written by:

16 Comments

  1. 2008년 1월 15일
    Reply

    PS3 하드로 저장되면 빼낼 수가 없게 되어있군요…오호. 그럼, 용량이 초과되면 어떻게 될까요?
    FIFO 방식일까요?

    • 2008년 1월 15일
      Reply

      지하 세계의 그분들이 알아내 주시겠죠. ^^;
      전 언제나 무한 렌탈의 개념이 가장 좋다고 생각한답니다. 컨텐츠를 구매하되 보관은 서버에 하는..

  2. 2008년 1월 15일
    Reply

    음….PS3로 넣기전에 미리 자막을 입히는 방법도 있지않나요?
    PS3에서 얼른 자막도 지원하면 좋겠군요..

    P.S.그런데 PS3가지고계셨군요..ㅎㄷㄷㄷㄷ

    P.S.2.스크린샷 속 영화는 분명 ‘악마는 프라다를 입는다’..+_+ 제가 이영화로 브랜드 제대로 배웠다는 전설이..

    • 2008년 1월 15일
      Reply

      글에도 있지만, 언어도 여러 가지를 선택할 수 있는 옵션을 하려면 자막에 대한 처리를 따로 하는 게 나을 거에요.

      PS3는.. 인터넷 바꾸면서 반값에… ^^ 화이트 버전이에용~

  3. 2008년 1월 15일
    Reply

    Divx 지원이라… 확실히 흥미가 동하네요.
    개인이 컨텐츠를 소유하게 한다면 확실히 매력적이지만, 일본같은 경우는 컨텐츠 이상의 손에 쥘 수 있는 무언가를 원하는 소비자가 대부분이고, 그걸 노린다면 한국이나 미국같은 국외의 시장일텐데… 어찌될지 미묘하네요.

    • 2008년 1월 15일
      Reply

      우리나라는 저작권 개념과는 별개로 공유 의식이 너무 철저해서 다운로드식 컨텐츠 판매가 쉽지 않지만 -.ㅡㅋ, 일본이나 미국은 오히려 이런 의식은 높으니 사업성은 그쪽이 나을지도 모릅니다.
      인구도 그쪽이 더 많고, PS3도 더 많이 팔렸거든요. ^^;

  4. 2008년 1월 15일
    Reply

    오늘도 PS3 뽐뿌로 시작하시는군요. 그래도 안 살 껍니다. 돈이 없어서… (디카도 고장났어요. T_T;;)

    그건 그렇고 질문 한가지 있습니다. 예전에 PC사랑에 올렸던 원고들을 제 블로그에 올려놔도 될려나요? 혹시 가능할까 해서 여쭤봅니다.

    • 2008년 1월 15일
      Reply

      뽐뿌는 아닌데요. 저도 돈이 없어서 인터넷을 바꿨다는… -.ㅡㅋ
      (기사로 냈다는 사실을 밝히시고)원고는 올리셔도 되는데 사진은 본인이 찍으신 것으로 대체하셔야 합니다. 사진 저작권은 다른 분께 있어서.. ^^;

  5. 2008년 1월 15일
    Reply

    ps3 로 게임 뭐하시나요…

    ps3에도 위닝은 되겠죠? ㅋㅋ

    • 2008년 1월 15일
      Reply

      위닝은 데모판만 열심히.. ^^; 게임은 이것저것 하고 있지만, 요즘은 PS3 게임보다 PC에서 기타 히어로 3만 죽어라 즐기는 중이랍니다~

  6. 2008년 1월 15일
    Reply

    음.. 저도 개ET 마음에 안드는데 인터넷 바꾸고 PS3 GET 해볼까요..
    PS3 뽐뿌가.. ㄷㄷㄷ; 어차피 하드 자체는 SATA방식이니 자막만 좀 지원된다면 DivX 플레이어로 쓰기 딱인데…

    • 2008년 1월 15일
      Reply

      때가 되었다면 이쯤에서 옮겨주는 것도 산업 활성화에 도움이 되는 행동이 아닐까요. ^^;
      PS3에서 자막만 되면 더 바랄 게 없긴 하지요.

  7. inthemars
    2008년 1월 15일
    Reply

    PS3 쓰고 있는데 일본어로 바꿔달라는 자막이 위에 뜨는거 빼면 다 좋던데,
    DIVX라 어차피 컴퓨터가 연결되니 좀….
    언릉 PS2를 처분해버리고 싶은 심정이….

    • 2008년 1월 15일
      Reply

      그런 메시지가 왜 나오지?
      그나저나 PS2는 안파는 게 나을 듯 싶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